인도 지사를 만들라고?(채용편) – 아자르 인도 진출기 #3

저는 하이퍼커넥트에서 아자르라는 모바일 앱을 신규 국가에 사업 개발(마케팅 및 제휴)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제 담당 국가 중에 하나로 아자르는 인도에서 ’18년 3분기 기준으로 모든 앱 매출 top 20위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 회사로 인도에서 성장하는 그 과정을 하나씩 기록하고 있습니다.

——————–

채용 공고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진행했다.

1. 사람인과 같은 채용 사이트에 공고 업로드
> 게제 비용이 30만원 정도 들었다.
> 장점은 레쥬메를 정말 많이 받을 수 있다.
> 다만 퀄리티가…..우리가 기대한 바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

> 서류 검토가 매우 힘들다. 왜냐면 정말 양식도 다양하고, 너무 많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2. 헤드헌팅 업체

> 이걸 추천한다.
> 다만 지역별로 잘하는 업체가 나눠져있다.
> 사전 만남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명확하게 주는게 좋다. 원하는 전직장 리스트가 있으면 그것까지 주면 좋다.
> 수수료는 연봉의 10% 정도

> 꼭 3개월 이상 근무하면 수수료는 지급하는 조항을 계약서에 넣어야 한다.


인도 급여 수준

획일화해서 말하기가 어렵다. 한국처럼 대기업 초봉 구간이 있는게 아니고 정말 천차만별이다.

단순 업무이고, 쥬니어도 괜찮은 포지션이라면 대졸자 기준 월급 40만원에도 충분히 채용이 가능하다.
경력 5년 이상 중간급 실무자라면 연봉 1500 – 2000만원 정도면 좋은 오퍼를 줄 수 있다.

다만 전 직장이 중요하다. 구글, 맥킨지 출신을 준다면 한국과 거의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수준의 연봉이다. 따라서 Offer하기 전에 업무의 강도와 난이도로 충분히 고려하는게 좋을 것 같다. 그리고 HR Agency에게 지금 연봉 및 기대 연봉 수준을 함께 받는 것이 좋다.

인터뷰 과정

인터뷰 시간을 50% 이상이 안지킨다. 인터뷰에도 No show가 있다는 것을 인도에서 처음 알았다. 현지 사람과 이야기를 해보니 흔하다고 한다. 꼭 3일전 1일전에 전화로(이메일은 절대 안된다.) 인터뷰 스케쥴을 더블 체크하자. 높은 분 모시고 갔다가 면접자가 안오면, 정말 죄송스럽다. 3일전, 1일전, 면접 당일 3번 꼭 전화로 체크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인터뷰에서 면접자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무척 힘들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여러 시도를 하고 있다. 사전 과제도 지급하고, 면접 과정도 Q&A가 아니라 Discussion을 한다. 진짜 한팀에서 논의하듯이 하려고 노력한다. 이렇게 노력해도 면접자가 본인을 철저히 숨기면 정말 알기 어렵다.

인도 사람들과의 인터뷰에서 첫번째 만난 어려움은 내 부족한 영어 듣기 실력이었다. 현지 엑센트가 강한 분들은 중간중간 단어들을 놓쳐다. 그런 경우 정중하게 다시 한번 말씀을 요청하거나, Text로 써주기를 부탁 드렸다.

 

총 소요 기간

인도 지사 설립 논의부터 사무실 계약, 인터뷰, 현지 직원 첫 출근까지 5주가 걸렸고, 그 중 2주는 인도에 있었다. 최대한 속도를 내려고 노력했지만 물리적으로 어려운 것들이 있었다.

 

기타

한국 직원의 비자 : 1년짜리 상용 비자가 가장 적합하다. 다만 현지 기업의 초청장이 있어야 한다. 현지의 HR 혹은 대행사를 통하는게 가장 빠르다. 가장 빠르면 2주 정도면 받을 수 있다. e-visa로는 2-3번까지만 방문하는게 좋다. 그 이상이면 인도 외교부의 black list에 올라서 인도 방문을 거부 당할 수도 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